본문 바로가기
정보글

구글이 좋아하는 글쓰기, 구글 SEO 방법 총정리(h태그 1탄)

by 노력몬 2022. 2. 6.

구글이 좋아하는 글은 무엇일까요? 세계적인 기업 구글에서 아무 글이나 상단에 노출시켜주지는 않을 겁니다. 그렇다고 수많은 사용자가 글을 쓰는데 하나하나 다 확인해볼 수도 없겠죠.

그럼 구글의 알고리즘은 우리의 어떤 글들을 좋아하는지 구글 SEO 글쓰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html에서-h태그-예시
html에서의 h태그

 

1. h태그란?

html을 다들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html은 웹페이지의 정보를 담아 표시하기 위한 마크업 언어인데, 이해하기 쉽게 예를 들면 인간들이 각 나라 안에서 상대방과 소통하기 위해 언어가 있듯이 컴퓨터도 그들만의 이해할 수 있는 언어라고 생각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h태그는 html에서 제목 태그로 불리며 <h> 제목 </h> 와 같이 내가 쓴 제목 앞뒤에 태그를 붙여 사용됩니다.

h1, h2, h3, h4와 같이 뒤에 숫자는 글자 크기를 의미합니다.

 

2. h태그는 왜 중요한가?

구글에서 누군가가 작성한 글을 판단할 때 사람이 일일이 다 볼 수 없기에 html에 있는 h태그를 통해 작성자가 어떤 글을 쓰려는지, 체계적으로 글을 작성했는지 등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그럼 실제 티스토리에서의 h태그 의미를 알아보겠습니다.

 

h1은 가장 포괄적인 제목입니다. 우리가 어떤 글을 쓸 때 무슨 글을 쓰려는지 한눈에 알기 쉬운 함축한 제목을 의미합니다. 티스토리에서 제목에 글을 쓰면 html에 자동적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이제 본문에서 글을 쓸 때 h2~h4는 티스토리 왼쪽 상단 문단 모양 탭을 누르면 제목1, 제목2, 제목3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쉽게 정리하면 아래와 같이

글 제목: h1

본문 제목1: h2

본문 제목2: h3

본문 제목3: h4

이렇게 글의 제목과 본문의 소제목들이 h태그에 해당됩니다.

 

3. h태그 사용방법

h태그 사용은 어렵지 않습니다. 티스토리 글쓰기 할 때 h1은 글의 제목을 쓸 때 자동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신경 쓸 것이 없고, h2~h4는 우리가 쓴 글 안에서 소제목을 드래그해서 블록 지정하고 문단 모양에서 제목1, 제목2, 제목3 중 원하는 것으로 지정해주면 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글쓰기 모드에서 우측 상단에 대부분 현재 "기본 모드"로 되어있으실 텐데 클릭하시면 html모드로 변환해주시면 h태그가 들어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마치며

오늘은 가장 기본이 되고 중요한 내용과 이해를 돕기 위해 내용들을 정리했는데 더 자세한 내용과 추가적으로 중요한 내용들은 2탄에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