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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수해보험 자주하는 질문 정리 FAQ

by 노력몬 2022. 8. 18.

풍수해보험은 침수, 홍수, 폭설, 지진, 태풍 등 재해 발생 시 보상해주는 보험으로 행전안전부와 민영보험사에서 운영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풍수해보험 자주하는 질문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목차

    풍수해보험-자주하는-질문
    풍수해보험-자주하는-질문

    풍수해보험 자주하는 질문

     

    1. 모든 주택과 온실이 보험에 가입할 수 있나요?

    건축물대장에 등재되지 않은 건물은 제외되며, 온실 중 비규격 온실은 가입 대상이 아닙니다.

     

    2. 언제 보험에 가입할 수 있나요?

    연중 가입하실 수 있으며, 또한 하천 고수부지 온실의 대설·강풍만의 “담보 특약”의 경우는 동절기 개시 전인 11월 이전에 가입하셔야 합니다. 또한 진행 중인 태풍, 호우, 홍수, 강풍, 풍랑, 해일, 대설은 보상되지 않기 때문에 미리 가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보험기간이 어떻게 되나요?

    보험기간은 1년으로 소멸성 보험입니다. 따라서, 기간 1년이 경과되면 새로 가입하여야 합니다. 

     

    4. 보험료는 얼마인가요?

    지역별과 시설물에 따라 다릅니다.

     

    5. 지역별로 보험료가 다른 이유는 무엇인가요?

    보험개발원에서 지역별 풍수해 손해 통계를 기초로 보험요율을 산정하며 지역별 피해율 또는 손해율이 달라 보험요율이 다릅니다.

     

    6. 보험료 분납이 가능한가요?

    보험기간이 1년이고 정부지원 보험료를 제외한 계약자 직접 부담 보험료가 30만 원 이상일 경우 2회 또는 4회로 나누어 납입할 수 있습니다.

     

    7. 보험계약 해지 시 정부지원보험료도 환급되나요?

    보험계약자 부담분만 환급되며, 나머지 정부지원 보험료 부분에 대한 환급분은 별도 계산하여 정부와 정산 처리하게 됩니다. 다만 해지 환급률은 남은 기간과 책임유무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8. 풍수해보험에 가입할 경우 재난지원금을 받을 수 없나요?

    풍수해보험에 가입할 경우 사전에 보험료를 정부에서 지원하므로, 재난지원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9. 풍수해보험 보험료 지원은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보험가입자는 정부지원 보험료를 제외한 자부담 보험료만 납부하며, 정부지원 보험료는 보험사에서 정부에 청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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